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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사관계 컨설팅

노사관계 컨설팅

집단적 노사관계 컨설팅이란?

기업이 사업을 원활하게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노사관계가 안정되어야 합니다. 노사가 대립적인 관계를 유지할 경우 많은 비용과 불필요한 자원이 소모되어 기업의 존폐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 노사가 서로 협력하고 선진적인 노사관계를 만들기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말합니다.

주요활동1. 노사관리진단 컨설팅

노동조합과의 선진적인 관계를 유지하고, 분쟁을 사전에 방지하며, 분쟁이 발생 경우에도 적절한 대응을 위해서 현 시점까지의 
노사관계에 대한 정확한 진단이 필요합니다. 이러한 객관적이고 전문적인 진단을 통하여 기업 스스로 건강한 노사관계를 가질 수 
있도록 진단과 방안을 제시해 드립니다.

-노사관리진단 컨설팅의 주요과정은 아래와 같습니다. 

1단계 : 기업 현재 시점 상황 분석

2단계 : 노사관계 파악을 위한 심층조사 실시

3단계 : 자료분석 및 결과분석

4단계 : 개선사항 도출 및 방안 수립

5단계 : 실행 및 피드백

주요활동2. 단체교섭 대리 및 지원 컨설팅

노동조합은 민주노동, 한국노총 등 상급단체에 소속된 전문가들의 도움을 받아 단체교섭을 진행하지만, 사용자 측은 전문가의 
도움없이 단체교섭을 진행하여 전략과 경험에서 우위를 점할 수 없게됩니다. 올바른 노사관계(관행)이 정착되고 사용자 측도 
교섭 시 동등한 전략과 경험으로 대응 할 수 있도록 지원해 드리는 컨설팅 입니다.

노사가 모두 수용가능한 단체협약을 체결하기 위해서는 적법한 절차와 지식이 필요합니다.

주요활동3. 실무자 교육 및 갈등 조정 전략 수립

사업주 또는 실무자가 집단적 노사관계를 이해하고 노동조합 대응과 교섭에 있어 필요한 사항을 숙지하고, 갈등을 최소화할 수 
있도록 제반적인 전략을 컨설팅 합니다.

주요활동4. 쟁의 행위 대응 컨설팅

쟁의행위 대응은 불법 쟁의 행위에 대응하고, 노사관계에 불안정 요소를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활동을 말합니다. 발생 가능한 상황을
예상하지 못 하고 대응할 경우, 부당노동행위로 간주되어 법적인 구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에, 노동조합의 유형별 대응방안을
마련하고 사전 또는 조기에 노사관계를 건강하고 안정하게 운영해야 하며, 노사가 모두 합리적인 단체협약을 체결 할 수 있습니다.